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선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49권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자기와 세계를 이해하는 한 수단’인 미술과 우리 교육의 큰 틀인 창의·인성 교육을 연결하고자 하는 시도이다. 이를 위하여 창의성과 인성의 공통 토대이자 연결 고리를 ‘자기이해’로 보고 리쾨르의 서사 해석학에 근거하여 살펴보았다. 리쾨르의 ‘이야기적 정체성’에 근거할 때, 나는 누구인가라는 자기이해는 매개를 통한 간접적 이해로서 ‘이야기’라는 창조 행위를 통하여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이론적 검토를 토대로 창의성은 자기이해를 통한 자기 형성의 과정에서 발견되는 각 개인이 가진 고유성으로, 인성은 자기 안의 타자성을 이해하고 타자와의 좋은 삶을 꿈꾸며 배려하는 능력으로 재정의 하였다.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미술교육은 자기이해의 관점이 강화될 필요가 있음을 주장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