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미 (동서대학교) 이혜규 (한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케팅관리학회 마케팅관리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 - 1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상품 포장지의 색상이 상품에 대한 환경친화적 인식과 용기의 재활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또한 포장지 색상에 의한 상품 용기의 재활용 의도가 기업 유형(영리 기업 vs. 사회적기업)에 따라 조절되는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2(포장 색상: 초록 vs. 빨강) × 2(기업 유형: 영리기업 vs. 사회적 기업) 요인 설계로 디자인되었으며, 편의점 도시락을 가지고 온라인 유사실험 연구를진행했다. 국내 리서치 회사에서 보유한 전국 단위의 온라인 패널 중 만 18∼39세의 성인 43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참여자들은 상품 포장이 초록색일 때(빨간색일 경우에비해) 환경친화성을 높게 인식하였으며, 환경친화성 인식을 매개로 재활용 의도가 높아졌다. 한편 포장지 색상과 기업 유형은 재활용 의도에 상호작용 효과가 있었다. 포장지 색상이 재활용 의도에 미치는영향은 영리 기업인 경우에만 유의적이었으며, 사회적기업의 경우에는 포장지 색상에 따른 재활용 의도에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다. 영리 기업의 도시락은 빨간색 포장지에 비해 초록색 포장지를 사용했을 때재활용 의도가 높았다. 본 연구는 상품의 포장지 색상이 재활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상품 포장지의 디자인을 통해 상품 용기의 재활용 의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