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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진영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우리어문학회 우리어문연구 우리어문연구 제71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41 - 165 (25page)
DOI
10.15711/WR.7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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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황지우 희곡, <오월의 신부>에 나타난 환상(fantasy or illusion)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캐스린 흄(Kathryn Hume)의 이론을 원용해 이 연극에서 환상이 환영(illusion)과 탈환영(disillusion)으로 사용되는 양상을 고찰할 것이다. 흄은 환상이 문학에서 사용되는 양상을 환영, 성찰(vision), 교정(revision), 탈환영의 네 가지로 세분화했는데 <오월의 신부>에서는 이중 환영과 탈환영이 두드러진다. 이 연극에서는 제례 의식을 통해 현실을 부정하는 환상이 드러나는데 이것은 흄의 사유로 보면 긍정적 환상으로 재해석된다. 이 연극에서 드러나는 현실 도피적 환상도 현실을 기피해 이상 세계로 옮겨가려는 시도가 아니라 현실의 모순이 치유된 세계를 만들자는, 적극적인 저항 의지를 드러내는 환상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이런 연구 목적에 따라 1장에서 츠베탕 토도로프, 캐스린 흄, 미셸 푸코를 중심으로 환상에 대한 기존의 연구사를 검토했고, 2장. 3장에서는 <오월의 신부> 희곡을 대상으로 환상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사용되는가를 고찰했다. 이 결과 이 연극에서는 흄이 정의한 현실 도피적 환상이 환영의 양상으로, 현실 부정적 환상은 탈환영의 양상으로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이런 방법으로 다른 작품을 분석해 보면 문학 텍스트에서 환상이 흄의 또 다른 개념인 성찰과 교정으로 나타나는 양상도 밝힐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문학 텍스트에서 환상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기능하는가를 알려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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