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양수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연구 인문학연구 제60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81 - 40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사이버캠퍼스 기반의 영어 쓰기 과정에서 교수자 또는 동료 평가가 이루어진 집단 간에 그들이 받은 피드백에 대한 효용성 인식에서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영어 쓰기 과정에 대해 학습자들이 느끼는 만족도에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데 있다. 본 연구 결과에 의하면, 교수자 평가 집단에 속한 학습자들은 글의 논리적 전개, 글을 작성하기 위한 추가적인 자료 제공, 부정적 피드백, 피드백의 구체성, 그리고 집단적 피드백 등의 유형에서 동료 평가 집단에 비해서 효용성을 높게 보여 주었으며, 반면에 동료 평가에 속한 학습자들은 내용의 적절성, 기계적 오류, 문장 연결 관련 피드백, 개인적인 피드백, 피드백 제공 빈도, 그리고 적절한 시기의 피드백 제공에서 교수자 평가 집단에 비해서 효용성이 높다고 인식하였다. 일반적으로 동료 평가 집단이 교수자 평가 집단에 비해서 글쓰기 과정에 대한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동료 평가에 참여한 학습자들은 글쓰기 초기에는 동료 학습자의 글을 수정하는 과정에 적응하는데 부담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대체적으로 영어 쓰기 과정에 대한 만족도는 교수자 평가를 받은 학습자들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