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규훈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교육현장학회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59 - 189 (31page)
DOI
10.23109/fsikle.2021.15.2.00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신문 헤드라인을 활용하여 문법과 매체를 통합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는 현행 교육과정 및 차기 교육과정에서 지속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문법과 매체의 통합을 교육 실천의 층위에서 실현하고자 한다는 의의를 지닌다. 이를 위해 먼저 현행 교육과정에서 문법과 매체의 실질적 통합 가능성을 점검한다. 2015 교육과정 <언어와 매체> 과목에서 통합 가능한 성취기준을 확인하고 내용 통합의 방향을 명시한다. 다음으로 신문 텍스트에서 헤드라인의 교육적 가치를 파악하고 이를 추동하는 매개 이론으로 틀과 은유의 특징을 정리한다. 특히 신문 헤드라인에서 틀과 은유의 작용 양상에 대한 실제 사례를 분석한다. 일련의 논의를 바탕으로 이 연구는 신문 헤드라인을 활용한 문법과 매체의 통합적 학습 활동을 구안한다. 이 활동은 학습자가 신문 헤드라인에 사용된 어휘에서 틀과 은유를 분석하는 문법 활동을 토대로 신문 텍스트의 관점과 가치를 해석하는 매체 활동을 통합하여, 신문 텍스트에 투영된 세계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과정으로 수행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