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미현 (아주대학교) 박기수 (서울대학교) 이정은 (매탄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321 - 336 (16page)
DOI
10.15737/ssj.14.3.202008.3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의 목적은 창의융합형 과학실을 구성하고 그 공간에서 활용 가능한 수업을 개발, 적용하여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는 경기도 소재 두 개의 초등학교 6학년이며 실험집단 110명, 비교집단 97명으로 모두 207명이다. 수업은 학습자주도의 스마트기기를 기반으로 한 실생활 문제해결 과정을 중심으로 실행하였으며, 사전사후검사 후 이원공변량분석(2-way ANCOVA)을 실시하여 창의융합형 과학실 수업이 과학 긍정경험, 리더십 특성 중 개인 간 관계에 미치는 영향과 각 종속변인의 성별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융합형 과학실 수업을 경험한 실험집단 학생들은 비교집단의 학생들과 비교하였을 때 과학 긍정경험의 주효과는 나타났으나 성별에 따른 주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수업 방법적인 측면에서는 학생들 스스로 수업의 주인이 되어 문제를 해결하고 탐색하고 함께 수행해 가는 것이 영향을 주었으며 모둠원들과 협업을 통한 수업 방법이 긍정경험 향상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그 과정에서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는 것이 긍정경험 향상의 요인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창의융합형 과학실 수업을 경험한 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리더십 특성 중 개인 간 관계에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다. 셋째, 학생들은 창의융합형 과학실 공간과 창의융합형 과학실에서 이루어진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앞으로 학생들이 주로 생활하는 학교 공간에 대해 자유로운 활동과 스스로 찾아가는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변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이로써 유동적이면서도 다양한 체험이 가능한 학습 공간을 구성하고 그 안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수업을 통해 미래지향적 교육의 실천 방향을 보여주었다. 그러므로 창의융합형 과학실 수업은 과학 긍정경험과 리더십 특성 중 개인 간 관계를 향상할 수 있는 수업방식이며, 미래지향적 교육의 실천 방안이 될 수 있다. 이와 같이 미래 사회를 대비한 수업 공간 구성과 수업 실현 방안에 관한 더 많은 실천적 연구와 효과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