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희섭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23 - 4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역량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는 현행 기본 교육과정을 근간으로,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를 위한 실행 과정과 그 해결 과제를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우선, 실행 과정은 ‘요구 분석’, ‘교육과정 재인식’, ‘단원 재구성’, ‘수업 및 평가, 피드백’의 단계로 이루어질 것을 제안하였다. 다만, 전제 조건은 전개적 일체화와 내용적 일체화가 모두 포함되고, 교사와 학생 간의 의미 있는 상호작용이 전개되며, 교육활동의 각 단계에서 장애로 인한 다양한 교육적 요구에 대한 고려가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해결 과제는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의 성공적인 학교현장 안착과 내실 있는 실행을 위해 특수교사 차원과 조직?법률 차원으로 구분할 수 있다. 특수교사 차원에서는 교육과정 문해력의 습득과 신장, 다양한 수업 방법과 적합한 평가 방안의 활용 및 실행 능력의 확대가 요구된다는 것이다. 반면, 조직과 법률 차원에서는 ‘장애 특성’ 중심에서 ‘교육과정’ 중심으로 개별화교육계획(IEP) 전환, 협력적 팀 접근을 위한 학교 운영과 개별 학생의 성취 역량 관리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를 기반으로, 향후 특수학교(급) 학교현장의 구체적인 실천 사례에 관한 연구, 특수교사의 실행 과정에서의 경험에 대한 이해와 분석 연구 등이 추진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