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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신혜 (국제대학교 경호보안학과) 장예진 (국제대학교) 김재엽 (동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가안보·국민안전학회 한국국가안보·국민안전학회지 한국국가안보·국민안전학회지 제4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75 - 112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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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NCS에서 제시된 능력단위 지표를 활용하여 경호, 보안 분야에서 기 개발된 교육과정이 일선 학교에서 적용될 때, 학습자(학생)에게 미치는 교육성과의 유의미성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을 활용한 경호 보안 분야 교육과정이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경기 소재 K대학교 경호보안학과, D대학교 경호스포츠과, 대전광역시 소재 T대학교 경찰경호학과 1, 2학년을 대상으로 학습자를 선정하고 설문 조사 및 양적 연구방법을 수행하였다. 또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서 제시된 직무의 최소단위인 능력단위를 활용하여 경호 보안 분야에서 제시된 자가진단도구를 활용하였으며, “NCS”에서 제시된 능력단위 기준에서 학습자의 학습내용 인지여부와 학습 종료와 더불어 교과과정을 습득하고 이를 경력개발과 진로 탐색의 기준에 적합할 수 있는 교육성과로 인식하고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문항을 구성하였다. 연구결과, 경호 보안 분야 교육과정을 수강하는 학습자 중에서 여학생에 비해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낮은 남학생과 저학년 학생들을 중심으로 교과 과정 참여 방안을 확대하고 다양한 커리큐럼을 개발하는 등 만족도 향상의 필요성이 있다. 아울러 수업 참여 학생들의 교육 이해도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교육 방향 설정과 강의 커리큐럼 보강, NCS에 기반한 학습모듈 추가 개발, NCS 과정이수를 통한 자격증 제도를 논의가 시급히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가 교육부 주관 “NCS 학습과정 전담 TFT”를 구축하여 관계기관과 기업체, 학교가 함께 연구하는 산학 협의체를 구축의 필요성도 함께 제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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