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민희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평생교육 & HRD전공 박사과정) 이성엽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컨설팅코칭학회 교육컨설팅코칭연구 교육컨설팅코칭연구 제2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5 - 29 (25page)
DOI
10.31137/ECC.2018.2.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성인학습자의 참여동기와 학습경험에 대한 연구는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성인학습자의 명리학 강좌 참여동기와 학습경험을 알아보고, 명리학 강좌 참여가 그들에게 어떤 교육적 의미가 있었는지 살펴보고자 했다. 명리학 강좌는 동양의 자연 과학적 논리를 통해 인생 경험에 비춰 현재와 미래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또한 카운슬링 및 길잡이 역할을 해주고, 교육적 의미를 내포하기에 연구가 필요 된다. 이를 위해 명리학 강좌 참여자 6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과 참여관찰을 실시했다. 연구 결과, 성인학습자들이 여러 상황과 경로를 통해 알게 된 명리학 강좌의 참여동기가 인간 삶을 조명해보는 학습경험으로 이어졌고,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한 원동력이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명리학을 평생교육학에 접목하여 연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치 있는 학문임을 제시하고, 지속적이고도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