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미현 (군산간호대학교) 서요한 (군산간호대학교) 류형선 (전북과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격교육학회 인격교육 인격교육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85 - 10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대학 1학년을 대상으로 온라인 수업으로 그룹토의 및 발표활동을 활용한 의사소통능력 신장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자기주도학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수행되었다.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 연구로 실험군 23명, 대조군 26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5주 동안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그룹토의 및 발표활동을 활용한 의사소통능력 신장 프로그램은 간호대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t=2.29, p=.027)과 의사소통능력(t=3.13, p=.003)에는 두 집단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학업적 자기효능감(t=-0.14, p=.890)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그룹토의 및 발표활동은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 및 의사소통능력의 향상에 효과적인 교수법으로 확인되었으므로 다양한 교과목에 확대 적용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