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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영민 (한국국제대학교)
저널정보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81권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59 - 18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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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건강으로 인해 학교교육 현장에 직접적인 참여가 어려운 건강장애학생들이 학교의 교육과정에 참여하는 특수성에 대해 고민해보고, 건강장애학생들의 교육적 요구를 교육과정에서 어떻게 충족시켜줄 수 있는지에 대한 필요성을 찾아보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건강장애학생을 위한 화상교육을 10년이 넘게 운영해오고 있는 꿈사랑학교의 교과교육과정과 비교과교육과정을 살펴보았으며, 이를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과 비교하여 보았다. 그러나 위탁교육기관이 가지고있는 어려움은 학생들에게 학습유예가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소한의 지원을 하고있을 뿐이기에, 보다 개별적이고 확장적인 교육지원에 대해 다시 한번 제고할 필요할있다고 여겨진다. 이를 위해 건강장애 학생을 위한 특수목적성 학교의 필요성을 제안하였으며, 개인별로 치료적 상황이 다르기에 교육적 요구도 질병의 발병이후 겪게되는 치료과정상의 심각성을 고려하여 단계별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첫째, 심각단계(Serious stage, 제1단계), 둘째, 치료진행단계(Treatment Progress, 제2단계), 셋째, 치료호전단계(Treatment Improvement, 제3단계), 넷째, 소속(희망)학교 복귀 전 단계(Before returning to school, 제4단계), 다섯째, 소속(희망)학교로 복귀(Return to school, 제5단계)하는 것으로 건강장애학생들의 교육적 요구가 반영되어질 필요가 있다고 여겨지며이에 대한 내용을 시사점과 제언으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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