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정 (서울대학교) 이진실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89 - 31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종단연구 1-8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학업탄력성이 있는 학생들의 고교 및 대학생활 특성을 분석하였다. 학업탄력성이 있는 학생들은 고교생활 특성에서 비취약계층-학업우수집단 학생들에 비해 부모의 학업적 지원, 학생회 활동 참여는 더 적었으나, 유사한 가정배경을 가진 비학업우수-취약계층집단 학생들에 비해서 도구적 동기가 높았고,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게 드는 교육인 방과후학교, EBS, 독서 등을 많이 활용하며, 협동심, 배려심, 시민의식 등의 정의적 특성도 더 긍정적이었다. 대학생활 특성에서도 학업탄력성이 있는 학생들은 비학업우수-취약계층집단 학생들에 비해 수업참여도가 더 높고, 학업일탈행동이 더 적었으며, 대학 이후 성적이 더 높았다. 비취약계층-학업우수집단 학생들과 비교했을 때에도 대학 이후 성적에서 차이가 없었으며, 학업탄력성이 있는 학생들이 성적우수상 또는 장학금은 더 많이 받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