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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반재천 (충남대학교) 김선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405 - 43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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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인지진단모형인 DINA(deterministic inputs, noise “and” gate), DINO(deterministic inputs, noise “or” gate), GDINA(generalized DINA)와 인지요소패턴 추정 방법인 MLE(maximum likelihood estimation), MAP(maximum a posteriori), EAP(expected a posteriori), 그리고 사례수(100, 300, 500, 1000명)에 따른 인지요소패턴의 분류 일관성 지수 및 분류 정확성 지수의 차이를 비교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모의실험 자료와 실제 자료인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를 이용하였다. 모의실험 자료를 이용한 연구결과 첫째, DINA와 GDINA모형간, DINO와 GDINA모형간 인지요소패턴 추정의 분류 일관성 지수 차이 및 분류 정확성 지수 차이는 매우 작았다. 둘째, 각 인지진단모형내에서 MLE, MAP, EAP에 따른 분류 일관성 지수 차이 및 분류 정확성 지수 차이는 매우 작았다. 셋째, 사례수가 커짐에 따라 분류 일관성 지수가 달라지지만 일정하게 커지거나 작아지는 패턴은 없었다. 사례수의 증가와 함께 분류 정확성 지수는 증가했다. 그런데 실제 자료를 이용한 연구결과에서는 인지진단모형간 분류 일관성 지수 및 분류 정확성 지수 차이가 크게 나타나기도 했고, MLE의 분류 일관성 지수와 분류 정확성 지수는 MAP나 EAP의 분류 일관성 지수 및 분류 정확성 지수와 상당한 차이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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