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해경 (인천재능대학교) 윤유식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0권 제5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561 - 58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관광면세기업에서 판매서비스직원의 감정을 관리하는 것은 조직경영에 필수적이다. 본 연구는 감정표현규범과 감정고갈 그리고 정서적 조직몰입 간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자료는 인천국제공항 CIQ 내 면세점 판매직원 305명으로부터 받은 설문지에 의해 수집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여주기를 요구받는 긍정적 감정표현은 감정적 고갈을 완화시키고, 정서적 조직몰입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억제 또는 숨기기를요구받는 부정적 감정표현은 감정적 고갈을 높이는 부정적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정서적 조직몰입의 저하와는 관계가 없었다. 마지막으로 감정적 고갈은 정서적 조직몰입을 저하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관광면세기업의 직원 정서관리에 기여할 수 있는 측면에서 논의 되었다. 이러한 논의는 관광면세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쟁우위 유지에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