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희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교육문화비평학회 어린이교육비평 영유아교육과정연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23 - 4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 및 보육 현장에서 경험하고 있는 유아평가의 딜레마와 도전과제를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유아교사들의 딜레마를 유아평가의 목적론과 관련된 본질적 딜레마 기록 및 평가 절차에 대한 방법론적 딜레마 그리고 평가를 체계적으로 계획 실행 활용하는 실제를 둘러싼 현실적 딜레마로 나누어 각 딜레마별로 유아평가에 대한 이해와 실천의 지평을 확장할 수 있는 도전과제들을 짚어보았다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경직성과 각종 기관평가 및 질 관리를 통한 표준화에 대한 우려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유아평가의 딜레마 극복을 위해서는 장기적 교육목표에 대한 새로운 비전 정립 교사의 전문성과 자율성을 신뢰하는 사회문화 구축 다양한 평가방법의 실천과 반성 경계선을 넘어서는 열린 소통과 협력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필요가 중차대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