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석 (공주대학교) 성정민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6권 제9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375 - 384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9.3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등학교 돌봄 교실은 점차로 확대되고 있으나 돌봄프로그램이 교과 보충학습지도 및 교실 내 보호(care) 활동 중심으로 운영되다 보니, 돌봄교실 만족도는 낮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육복지 선진국의 문화?예술?체육 중심의 돌봄 융합프로그램을 운영 방안을 탐구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예술체육의 활동 중심으로 돌봄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교실의 벽을 넘어서야 한다. 즉 돌봄교실이 아닌 ‘돌봄학교’로 개념이 확장되어야 하다. 이를 위해 운동장, 체육관, 대형 교실 등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방과후학교 특기·적성 프로그램과 돌봄학교 프로그램을 통합하고, 학교의 여건, 학생들의 특기·적성을 조사하여 소수(小數)의 프로그램을 무료 혹은 저렴한 비용으로 운영되는 것이 효과적이다. 셋째, 돌봄교실은 돌봄학교를 넘어 지역사회 돌봄으로 확대될 필요가 있다. 특히, 지역사회의 청소년 교육기관과 연계하여 운영될 필요가 있다. 넷째, 1-2학년과 구별되는 고학년 대상의 별도 돌봄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