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옥희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39 - 6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은 특정 기술이나 전공 학문을 닦는 곳만이 아닌 제반 학문분야에 호기심을 일깨우고 자기표현과 확장된 심성을 기르기 위한 곳이다. 오늘날 대학에서 추구하는 학문이 우리 사회가 직면한 사회문제를 과학과 기술로 해결하는데 초점을 두기에 앞서 깊이 있는 자기이해와 성찰, 나아가 인류가 직면한 근원적인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도록 하는데 점점 소홀해진다는 자성이 일고 있다. 우리 인간의 고양된 심성을 위한 교양교육은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그리고 예술의 서로 상보적인 형태를 지향한다. 이 논문은 예술이 갖는 융·복합적 특성을 살려 미술 감상교육 콘텐츠를 교양교과목에 적용하기 위한 방법과 내용을 안내한다. 미술작품이 갖는 인문학과 사회과학, 과학기술이 아우르는 융·복합적 요소는 대학에서 가르쳐야할 학문적 소양과 심성을 연마하는 데 필요한 교양교육의 핵심적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대학 교양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융·복합 접근의 미술 감상 콘텐츠를 제시하고 탐구학습법, 문제해결법, 프로젝트법을 적용하여 교육에 적용한 사례를 통해 대학교육이 인간다운 삶의 실현을 위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