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월 (경기대학교) 최우성 (호남대학교) 송덕종 (그랜드코리아레저) 나상문 (전남개발공사)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1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27 - 25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중국과 한국 기업 중에서 중요한 특징을 지니고 있는 변혁적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선택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중국과 한국의 종사원들은 어떤 리더 역할이 더 효과적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 문제가 해결되면 종업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도 긍정적 성과를 가지고 올 뿐만 아니라 기업에서도 어떤 리더십을 이용할지에 대해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중국 기업과 한국 기업의 변혁적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검증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한국 기업과 중국 기업에서의 변혁적 및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 기업과 중국 기업에서의 변혁적 리더십이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거래적 리더십이 직무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국 기업과 중국 기업 모두 직무만족은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리더십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이 완전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직무만족이 없으면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