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태성 (고려대학교) 문나래 (고려대학교) 김수동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조직학회 한국조직학회보 한국조직학회보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 - 28 (28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게임산업 종사자의 직무인식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효과와 이들을 매개하는 조직문화와 조절하는 직급의 효과를 실증분석을 통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직무만족에 대한 선행연구와 더불어 조직문화 및 직급과 직무만족의 관계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2020년도에 진행하였던 게임산업 노동환경 실태조사의 설문조사 자료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그리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매개효과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다중집단분석을 통하여 조절효과 분석을 수행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게임산업 종사자의 직무인식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조직문화는 직무인식과 직무만족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만족이 미치는 간접효과 또한 정(+)의 방향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직급은 직무인식과 직무만족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본 연구에서는 게임산업 종사자의 직장 내 조직문화 및 직급이 직무만족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게임산업에서의 인적 역량을 강화하는 것과 더불어 게임산업 종사자의 권익보호를 실현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분석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and Key Word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