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혜 권정윤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5 - 26 (22page)
DOI
10.32349/ECERR.2023.4.27.2.5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유아교사의 놀이성과 교수창의성 및 놀이지원역량의 관계를 분석하고 교사의 놀이성과 교수창의성이 놀이지원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영유아교사의 놀이지원역량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및 인천 지역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재직 중인 영유아교사 316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 26.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Pearson의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교사의 놀이성, 교수창의성 및 놀이지원역량 간의 관계는 모두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놀이성과 교수창의성은 놀이지원역량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 변인 간의 일부 하위요인과의 관계에서도 일부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과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중요시하는 교사의 역할과 관련된 놀이지원역량 함양을 위해 교사의 놀이성과 교수창의성에 중점을 둘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5-0014064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