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함영난 (목포대학교) 박분희 (목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34권 제2호(통권 제109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5 - 32 (28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의 행복감, 협동의식, 학업성취 간의 종단적 인과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으로 성별 간 다집단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아동·청소년패널(KCYPS) 2018의 중1패널 1차~4차 자료를 사용하였고, 분석 대상은 중학교 1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청소년 1,934명(남학생 1,037명, 여학생 897명)이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1학년 시기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따스함은 고등학교 1학년까지 행복감, 협동의식, 학업성취에 간접효과를 통해서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학교 1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까지 행복감, 협동의식, 학업성취의 자기회귀계수의 정적 효과는 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전 시점의 협동의식이 높을수록 이후 시점의 행복감은 낮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남녀 집단 공통으로 동일시점 협동의식이 높을수록 학업성취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두드러진 효과는 행복감이다. 동일시점 행복감이 높은 청소년은 학업성취가 높게 나타난 반면에, 높은 학업성취는 다음 시점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일관되게 행복감이 높은 청소년이 학업성취가 높게 나타났고, 남녀 집단 간 경로차이가 유의하였다. 이는 청소년의 학업성취를 위해서는 행복감이 선행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알기 쉬운 개요
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