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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안경희 (극동대학교) 유미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19 - 134 (16page)
DOI
10.21184/jkeia.2023.6.17.4.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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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의 역사와 개념을 기반으로 가상현실의 특성을 고찰하고, 가상현실 연극(Virtual Reality Theatre) 작품의 현 상태를 진단하고 가상현실 연극의 특성을 밝히는 것이 목적이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팬데믹 전후로 다수의 논의가 제기된 창작 작품으로, 공연예술계에서 가상현실 1차 붐을 일으켰던 영국과 미국에서 제작한 네 가지 작품 -〈나를 가까이 끌어당겨(Draw Me Close, 2019)〉,〈햄릿 360: 아버지의 영혼(Hamlet 360: The Father’s Spirit, 2019)〉, 〈선물 아래: 태풍(The Under Presents: Tempest, 2020)〉,〈꿈(Dream, 2021)〉 - 에 나타난 가상현실 요소를 탐구하였다. 이를 통해 가상현실 연극속에서 스토리텔링의 확장, 가상과 현실 세계의 연결성, 운동감각적 관여와 실감성, 공동체적 무대라는 네 가지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것을 발견하였다. 가상현실 연극에서 관객이 가상 환경과 현실 세계를 연결하여 다층의 시간과 공간을 체험하는 것은 가상현실 기술과 연극의 융합 특성이다. 관객의 요구에 따라 변화하는 스토리텔링의 확장성은 극 중 몰입도를 향상한다. 극이 이루어지는 현장과 디지털 가상 세계를 동시에 경험하는 관객은 배우와 같은 극속의 존재로서 경험을 공유하는 공동체적 무대가 형성된다.
궁극적으로 창작자가 가상현실 연극의 네 가지 특성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때 관객의 몰입감은 향상되고 가상현실 연극이 확고한 자리 가질 수 있다는 결론에 도달할 수 있었다. 본 연구가 가상현실 연극에 관한 초석 연구가 될 수 있기를 바라며, 한국의 가상현실 연극에 관한 후속 연구를 밝히는 바이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가상현실 역사와 개념
III. 가상현실 연극 동향과 사례
IV. 결론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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