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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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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영 (동강대학교) 박종철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7 - 41 (5page)
DOI
10.31152/JB.2023.06.8.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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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비스 종사자를 대상으로 서비스 종사자들이 경험하는 감정노동이 이직의도를 어떻게 유발하는지에 대한 심리적 메커니즘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와 유사하게 감정노동을 많이 경험하는 서비스 직종인 간호사를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기존 연구와 다르게 감정노동의 원천을 인적요인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감정노동의 원천은 주로 환경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간호사의 직업적 특성을 고려하여 감정노동의 원천을 ‘직장상사(예; 선배 간호사, 의사)로부터 지각하는 감정노동과 환자로부터 지각하는 감정노동으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자들은 두 가지 감정요인 중 어떠한 요인이 이직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그리고 감정노동이 스트레스를 유발한다는 기존 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는 스트레스를 직무상실감과 직무탈진감으로 구분하였으며, 나아가 직무상실감과 직무탈진감이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효과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환자로부터 유발된 감정노동은 직무탈진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직장상사로부터 유발된 감정노동도 직무탈진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직장상사로부터 유발된 감정노동이 직무상실감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지지되지는 않았지만, 인과관계의 방향성이 존재하였다. 그리고 직무상실감과 직무탈진감은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적으로 고찰해볼 때, 환자로부터 유발된 감정노동과 직장상사로부터 유발된 감정노동은 직무탈진감을 유발하여 이직의도를 높인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III. 연구방법 및 실증분석
IV.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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