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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화형 (경희대학교) 이지환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8권 제4호(통권 제93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339 - 352 (14page)
DOI
10.15831/JKSSPE.2023.28.4.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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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MZ세대가 인식하는 스포츠용품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 정보원 속성이 브랜드신뢰와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규명하는 데 있다.
방법: 스포츠용품 관련 소셜미디어를 이용하고 있는 MZ세대를 모집단으로 설정하고, G사의 설문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을 10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282부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결과: 첫째, 스포츠용품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 정보 속성 중 콘텐츠 적합성과 적극성, 유사성은 브랜드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브랜드신뢰는 소비자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포츠용품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 정보 속성 중 콘텐츠 적합성과 유사성은 소비자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MZ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스포츠용품 소셜미디어 콘텐츠는 브랜드와의 연계성과 일치성이 높은 인플루언서 활동이 콘텐츠 적합성 차원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며, 인플루언서의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콘텐츠 제작 및 활동과 인플루언서의 유사한 생활 방식과 동일시되어 인플루언서가 소개하는 제품 및 브랜드에 대해 쉽게 공감대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집중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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