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다원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지리학회 대한지리학회지 대한지리학회지 제58권 제5호(통권 제218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503 - 51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글로벌 이슈가 된 기후변화 대응에의 시대적 요청, 생태전환적 노력의 필요성 등은 학교 교육과정의 변화를 필요로 하고 있다. 본 연구는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자연지리 교육의 방향을 국토 및 세계의 자연환경 인식, 이에 기반한 인간과 환경과의 조화로운 관계성 파악, 그리고 생태전환을 위한 환경 윤리에 대한 관점과 실천력 함양에 바탕을 두었으며, 초등교육에서 자연지리 교육의 강화 필요성과 방향을 제시하였다. 첫째, 자연 감수성 함양, 둘째, 자연환경 자체의 내용 학습의 강화에 기반한 인간 생활과의 관계성 파악, 셋째, 자연환경의 형성과정과 변화 내용의 적극적 반영, 넷째, 자연과의 직접적 접촉과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현장 중심의 탐구학습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교육
3. 초등 지리교육과정의 자연지리 내용 구성 분석
4.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초등 자연지리교육의 방향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