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한솔 (한국교원대학교) 김현욱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87 - 20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경쟁은 학교 현장에서 지양되고 있는 가치이다. 하지만, 경쟁 또한 효과적으로 학습상황에 적용될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이에 교육적 측면에서 경쟁에 대해 재조명을 하여, 학교 현장에서 경쟁의 긍정적활용 가능성과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경쟁과 관련된 문헌 분석을 통해 교육에서 나타나는 경쟁에 대한 관점, 경쟁의 교육적 효과,경쟁의 교육적 접근 방안을 탐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육에서 경쟁에 대한 관점은 제도를 통해 나타나는 경쟁과 학습방법으로서의 경쟁으로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둘째, 경쟁은 동기부여, 사회 적응 용이, 학업적 성과 향상 등 다양한 이점을 가지고있다. 셋째, 경쟁을 교육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건설적 경쟁과 코페티션의 개념을 적용할 수 있다. 결론 경쟁은 부정적인 측면만 있는 것이 아니라 긍정적인 측면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경쟁이 가지고 있는부작용을 줄이고 이점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세밀한 접근이 필요하다. 건설적 경쟁과 코페티션의 개념은학교 현장에서 긍정적으로 경쟁을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이러한 개념을 활용하여 경쟁의부정적 요소를 배제한 수업 방법이 구체화된다면 학교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