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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동의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39권 제3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29 - 4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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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인공지능 시대의 도덕교육, 특히 인공지능의 가장 뜨거운 쟁점이라 할 수 있는 ‘기계는생각할 수 있는가?’라는 문제를 다루면서 인간과 기계의 궁극적인 차이와 한계가 무엇인지를 규명하고자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4차 산업 혁명, 인공지능(AI), 빅데이터(big data),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등 디지털기술 관련 문헌자료들에 대한 분석과 성찰적 담론을 통해 인공지능시대의 도덕교육의 방향을 모색한다. 연구결과 인공지능 시대의 도덕교육이라는 관점에서 인공도덕행위자(AMA)의 구분과 윤리 적용이라는문제를 과학기술문명에 대한 성찰적 담론을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즉, 스튜어트 러셀의 ‘이로운 기계(beneficial machine)’에 대한 믿음을 토대로 구성해 낸 기계 원칙 세 가지를 ‘선호’의 관점에서 논의하고,또한 무어(Moore)의 네 가지 단계의 AMA를 제시하면서, 3단계의 ‘명시적 윤리 행위자’를 다루었으며,그리고 인공지능의 쟁점과 관련해서 하이데거의 기술문명 비판론과 창의성(creativity)에 대해 논의하였다. 결론 이를 바탕으로 본 고에서는 인공지능의 핵심 주제가 될 수 있는 “기계는 생각할 수 있는가?”라는물음을 통해 인공지능의 도덕교육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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