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아 (인천대학교) 한기순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1 - 41 (21page)
DOI
dx.doi.org/10.36358/JCE.2023.23.2.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원격연합이론기반 창의성검사’도구를 개발하고, 그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창의성 검사도구는 ‘Mednick(1962)의 원격연합이론’과 ‘문제발견 개념 중 문제개발’ 적용에 주안점을 두고 선행연구 분석 및 전문가 의견을 바탕으로 총 9개의 문항(문제해결형 8개, 문제발견형 1개)을 초등학생 5,6학년 327명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한 뒤, 각종 분석을 통해 검사도구의 적절한 신뢰도를 나타냈다. 창의성검사도구의 공인타당도 및 변별타당도 검증을 위해 KEDI 창의인성검사, TTCT, K-RAT와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기존검사도구와 차별화를 지닌 검사도구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또래 및 교사로부터 창의성이 높다고 지명된 학생집단과 일반집단, 영재학생집단과 일반학생집단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도출함에 따라 개발된 창의성검사도구의 예측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앞으로 이루어질 수많은 창의성 관련 연구와 질적으로 우수한 창의적 인재 개발 및 영재 학생 판별을 위한 검사도구로서의 활용 가능성을 시사받을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