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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1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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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대학생의 연상위계유형 간 창의적 사고와 창의적 성격을 비교하여 그 차이를 알아보고 대안적인 창의성 검사도구로서의 원격연상검사의 사용가능성을 살펴보는 데 있다.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충청남도 소재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 174명에게 원격연상검사(RAT), Torrance의 창의적 사고 검사, 대학생용 창의적 성격 검사를 창의성 개발 수업 전과 후로 실시하였고 응답에 성실한 115명을 최종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연상위계유형 간 창의적 사고 전체와 창의적 사고의 하위요인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완만한 연상위계유형 집단의 창의적 사고가 가파른 연상위계유형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의 연상위계유형 간 창의적 성격에는 상상력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있을 뿐 그 외의 하위요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 연구는 이와 같은 결과에 따라 완만한 연상위계유형의 집단이 창의적 사고능력이 우수하다는 사실과 원격연상검사가 대안적인 창의성 검사로 사용되기 위한 추후연구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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