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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미 (전남과학대학교) 심정신 (조선간호대학교) 박소연 (전남과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7권 제8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333 - 341 (9page)
DOI
10.21184/jkeia.2023.12.17.8.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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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COVID-19로 인해 임상현장실습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교내실습을 통해 실습효과를 향상 할 수 있는 교수법으로 플립러닝 기반 산욕기간호시뮬레이션교육이 간호대학생의 학습만족도,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과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단일군 사전 사후 유사실험연구이다.
연구대상은 C광역시에 소재한 C간호대학교 4학년 중 2022학년도 1학기 시뮬레이션실습 교과목을수강신청한 학생들로 2022년 5월 6일부터 2022년 6월 9일까지 연구참여에 동의한 47명을 편의 모집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플립러닝 기반 산욕기간호 시뮬레이션 교육 후 학습만족도(t=-10.289, p<.001). 의사소통능력(t=-12.912, p<.001), 문제해결능력(t=-18.165. p<.001). 간호전문직관(t=-17.831, p<.001)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간호전문직관과의 상관관계는 의사소통능력(r=.415, p<.006), 문제해결 능력(r=.852, p<.004)과는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나 학습만족도는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r=.156, p=.317). 셋째, 의사소통능력과 문제해결능력(r=.677, p<.001)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내실습에서 실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플립러닝 기반 산욕기간호 시뮬레이션교육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간호사의 긍정적인 간호전문직관 형성에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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