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0권 4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159 - 17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정신간호실습교육을 위한 시나리오를 개발하여 정신간호교육의 학습 성과 효과와시뮬레이션 교육 경험의 내용을 분석하고자 양적연구와 질적연구를 혼합한 트라이앵귤레이션 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K대학교 간호학과 3학년 학생 54명이었으며,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정신간호실습교육을 위한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시뮬레이션정신간호실습교육 전ㆍ후의 학습 성과를 비교하였다. 또한 비구조화된 설문을 통해 시뮬레이션 정신간호실습교육 후 간호대학생의 경험을 파악하였으며, 질적 연구방법으로 내용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정신간호실습교육 후 간호대학생들의 학습 성과는 모든 항목에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정신간호실습교육의경험내용은 21개의 주제와 4개의 영역으로 도출되었는데, 각 영역은 ‘자아성찰’, ‘학습동기부여’, ‘시뮬레이션 수업의 긍정적 효과’, ‘시뮬레이션 수업의 어려움’이었다. 본 연구를 통해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정신간호실습교육이 간호대학생의 학습 성과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며, 긍정적인 실습경험을 제공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3527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