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영선 (우송정보대학)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6권 제7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259 - 267 (9page)
DOI
10.21184/jkeia.2022.10.16.7.2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정상 신생아 간호에 대한 블렌디드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시행된 단일군 전후설계 연구이다. 대상자는 D광역시에 소재하는 일개 대학 간호학과 3학년 학생26명으로 가상현실 시뮬레이션과 고충실도 시뮬레이션 실습을 혼합하여 적용 전후로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능력, 수업몰입을 측정하고, 두 유형의 실습만족도를 확인하였다.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IBM SPSS26.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Wilcoxon, Pearson 상관관계분석(Kendall’s tau)을 시행하였다. 간호학생은 블렌디드 시뮬레이션 후 비판적 사고성향(Z=-3.257, p=.001.)과 문제해결능력(Z=-2.212, p=.027)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고, 두 변수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r=.739, p=.000)가 확인되었다. 또한 두 유형의 실습만족도를 확인한 결과 고충실도 시뮬레이션 실습이 지식과 술기능력 향상, 다른주제의 시뮬레이션 교육 참여 의사, 타인에게 교육 추천 의사 항목에서 유의하게 만족도가 높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로 블렌디드 시뮬레이션은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문제해결능력에 효과적인 교육방법이며, 임상실습의 대안으로의 적용에 신뢰할 수 있도록 지속적 연구를 통한 질적 성장이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IV. 논의
V.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691-000143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