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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Bang Wool Han (Jeonbuk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경영경제연구 경영경제연구 제46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133 - 15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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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가 인식하는 브랜드의 글로벌성과 로컬성이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인지된 브랜드의 글로벌(로컬)성과 소비자 선호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 외에도 제품 유형(기능적/쾌락적)에 따라 소비자의 글로벌(로컬)브랜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는 것이다. 가설 검증을 위해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글로벌(로컬) 브랜드 인식이 소비자 선호도에 미치는 주요 효과와 이 관계에 대한 제품 유형의 조절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PROCESS macro model 1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브랜드 글로벌(로컬)성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소비자의 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관계는 제품 유형에 따라 조절된다는 것이 나타났다. 기능적(쾌락적) 제품 속성은 지각된 브랜드 글로벌(로컬)성과 소비자 선호도에서 나타난 긍정적인 관계를 강화하였다. 본 연구는 브랜드 글로벌(로컬)성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제품 유형이 소비자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상호작용을 조사함으로써 국제 비즈니스 및 글로벌 마케팅 분야의 연구에 기여한다. 또한 이러한 연구 결과는 해외시장을 개발하는 국제 브랜드 관리자에게 제품 유형 및 브랜드 인식에 따라 특정 소비자 계층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조정하는 실용적인 통찰력을 제공한다.

목차

Abstract
1. Introduction
2. Literature review and hypotheses
3. Methodology
4. Results
5. Conclusion and Implications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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