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복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상기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472 - 481 (10page)
DOI
10.5392/JKCA.2024.24.06.47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19가 불러온 학습 환경의 변화가 중학교 영어학습자의 성취도 수준 및 정의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다각도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9∼2021년의 3개년에 걸쳐 시행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1수준 학습자와 그보다 상위집단인 2수준 및 3수준 학습자간의 학력 격차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 언어 기술의 4개 영역 모두에서 심화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정의적 태도 측면에서는 특히 성취수준이 가장 높은 4수준 학습자 집단에서 영어 학습에 있어서의 자신감, 흥미, 학습의욕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영어의 위상 및 영어 학습의 필요성 등 가치 영역에 있어서는 학습자들의 긍정적 인식이 3개년에 걸쳐 보다 강화되었음이 주목할 만하였다. 1수준 학습자들이 기초 학력을 확보하고, 상위수준 학습자들이 영어 학습에 있어서 긍정적인 경험을 축적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하여 적용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연구의 배경 및 선행 연구
Ⅲ. 연구 방법
Ⅳ. 성취 수준 변화
Ⅴ. 정의적 특성 변화
Ⅵ.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151-24-02-090077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