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경현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101집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35 - 6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피트니스 콘텐츠를 통해 유튜브 콘텐츠 제목의 특성을 분석하고 그 기능과 전략을 고찰하는 데 목적이 있다. 새로운 매체인 유튜브 콘텐츠는 매우 방대하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므로 이용자는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 적절한 선택을 해야 하는데 선택의 첫 번째 기준은 제목이다. 간결하고 격식적인 신문의 제목과 달리 유튜브 콘텐츠의 제목은 비격식적이고 길이가 길다. 또한 유튜브의 제목은 콘텐츠 제목과 섬네일 제목의 이중구조이며 그 특성에 차이가 있다. 이들 제목은 긴 문장 형식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고 다량의 정보를 제시한다. 제목들의 기능은 내용 제시, 유인, 설득이다. 피트니스 콘텐츠들은 매우 유사한 형식을 갖추고 있고 제목에 정보를 많이 제시하는 성향이 있다. 이것은 피트니스 분야의 핵심 정보들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으로, 피트니스 콘텐츠들은 한정된 자원 내에서 이용자를 유인하기 위해 단정적 표현, 강한 부정 표현, 과장, 인용부호, 모호한 지시표현 등의 전략을 사용한다. 콘텐츠 제목과 섬네일 제목에서 차이가 나타나기도 하는데, 콘텐츠 제목은 정보 중심이고 섬네일 제목은 감정 호소적인 경우가 많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유튜브 영상 콘텐츠 제목의 특성
3. 피트니스 콘텐츠의 텍스트 특성
4. 피트니스 콘텐츠 제목의 형식과 전략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