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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정 (상명대학교) 임재문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7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391 - 403 (13page)
DOI
10.5392/JKCA.2024.24.07.3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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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사진은 현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및 마케팅 전략에서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브랜드가 추구하는 아이덴티티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시각적 표현을 통해 제품의 미학적 가치와 독특성을 강화한다. 본 연구의 목표는 다양한 패션사진 표현 유형(상품 제시표현, 미래 환상 표현, 스토리 표현, 일상 생활 표현)이 소비자의 광고에 대한 태도와 구매 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샤넬 브랜드의 광고사진을 예시로 선정하고, 온라인상에서의 데이터 수집을 통해 20-50대 이상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한다. 본 설문조사에서는 SPSS Ver.27 가설로 검증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다양한 유형의 패션 광고는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영향은 소비자의 성별과 연령대에 따라 분명한 차이를 보인다. 그리고 소비자의 광고 태도는 구매 의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연구 결과는 기존 문헌에서 미래 환상 표현 유형에 대한 논의의 부족을 보완하고 다양한 유형의 광고가 소비자에게 어떻게 반응하는지 새로운 이론적 근거를 제공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문제 및 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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