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경수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81 - 30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종합적 사고력과 지식탐구역량이 대학생의 학업성취에서 차이를 보이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충청북도 소재 K대학교 재학생 349명을 대상으로 학업 고성취집단과 저성취집단을 구분하고, 집단 간 잠재평균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종합적 사고력과 지식탐구역량 요인들(목표설정, 학습몰입, 과제수행, 학업성찰, 학습전략)을 잠재변인으로 하여 구조방정식모형의 잠재평균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절차에 따라 측정모형의 형태 동일성, 측정 동일성, 절편 동일성 등을 검증한 결과, 학업 고성취집단과 저성취집단의 측정모형은 모두 적합도가 수용 가능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동일성 검증에 따라 학업 저성취집단을 참조집단으로, 고성취집단을 측정집단으로 잠재평균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학업 고성취집단은 6가지 요인 모두 저성취집단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Cohen의 효과크기를 보면 과제수행과 학습몰입은 .90 이상으로 차이가 컸으며, 학습전략, 학업성찰, 종합적 사고력 등은 .60 이상을, 목표설정은 .49로 중간수준의 효과크기를 나타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의 학업성취에 필요한 학습 방안을 제언하고,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290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