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정은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4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509 - 53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외국인 유학생의 학업 성취에 다양한 변인들이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해 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유학생들의 학업 성취 정도를 살펴본 결과 유학생의 언어 수준에 맞는 학습 지원을 하기 어려운 경우 학업 성취가 낮음을 살펴볼 수 있었으며, 여러 학교들이 상담 지원, 대학 생활 부분 지원, 언어 지원, 학습 지원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부분을 고려해 학업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다섯 개의 영역과 그 하위 요인으로 열 세 개의 요인을 선정하였다. 요인으로는 언어적 영역에 속하는 요인과 인지적 영역에 속하는 요인, 정의적 영역에 속하는 요인, 사회적지지 영역에 속하는 요인, 학습 지원 영역에 속하는 요인을 설정하고, 그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열 세 개의 요인 중, 언어적 요인, 인지적 요인, 과제 해결 요인, 창의성 요인, 학습 전략 요인, 학습 지원 요인의 상관성이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향후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학업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에는 이러한 요인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1. 서론 2. 외국인 유학생의 학업 성취 관련 변인 3.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