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승현 (우석대학교) 최순원 (초당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3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557 - 57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민첩성이 군사학전공 대학생의 이러닝 학습몰입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21년 10월부터 2022년 5월까지 경기도 Y대학교, 충청북도 W대학교 및 전라남도 C 대학교 군사학전공 대학생 221명을 대상으로 박정열(2019) 등 검증된 진단도구를 활용하여 구조화된설문을 진행한 후 SPSS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학습민첩성과 그 하위요소를 영향변인으로, 학습몰입도를 결과변인으로 다중회귀분석한 결과, 학습민첩성이 학습몰입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였으며 특히 하위요인인 ‘비판적 성찰’이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는 다양한 관점으로 학습결과를 피드백하고 교훈을 포착하는 활동(비판적 성찰)의 증가를 통해 학습민첩성과 이러닝 학습몰입도를 증진시킬 수 있음을 의미하며, 고등교육과 직업교육을 동시에 하는 군사학전공 대학생의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기타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 한계와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해 논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425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