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탁하연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9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1,291 - 1,30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원격교육에서 학습자가 인식하는 LMS 품질(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이 학습자 만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은 어떠한지 분석하고, 사용 매체(PC, 모바일)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부산시 소재 4년제 사립대학인 D대학의 원격교육 교과목 수강생 669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SPSS 25.0 프로그램으로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를 분석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LMS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 학습자 만족도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세 요인은 학습자 만족도를 73.9% 설명하고,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 시스템 품질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용 매체(PC, 모바일)에 따라 LMS 품질이 학습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습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LMS 품질 요인을 종합적으로 개선해야 하며,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대학의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투자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24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