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향 윤혜림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243 - 25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고의 목적은 교사의 수업 전문성 관련 요인인 교수적 수정과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이 어떤 영향을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A 지역 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그 중 불성실 응답을 제외한 117명의 설문 결과를 가지고 분석하였다. 설문 분석을 위해 SPSS 20.0을활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분석,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이 높은교사는 교수적 수정 능력도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테크놀로지 일반지식''과 ''교수 내용'' 사이에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교사 근무경력에 따라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에서 차이가 나타났으며, 젊은 교사들이 기술 적응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디지털 시대에 적합한 교육 방법론 개발과 교사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을 제시하였다. 또한 디지털 시대의 교사 역할과 교육 방법의 변화를이해하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하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09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