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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황보소영 (홍익대학교 영상·커뮤니케이션대학원 인터랙션디자인전공) 김승인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76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79 - 29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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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은 최근 다수의 브랜드에서 선호하는 전략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으며, 코로나19 거리 두기 규제 완화 이후, 팝업스토어 관련 검색량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팝업스토어는 경험 제공이 주요 목적이며, 다양한 기업들은 MZ 세대에게 젊은 감각을 보여주고 신선함을 제공하는 차별화된 마케팅 수단으로 이를 활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2023년 기 준 국내에서 운영된 8개의 콜라보레이션 팝업스토어를 분석하였다. 2023년 방문량이 높은 콜라보레이션 팝업스토어를 선 정하여 이벤트 페이지, 관련 뉴스, 네이버 블로그, SNS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은 칙센트미하이 (Csikszentmihalyi)의 몰입이론을 활용하여 몰입 요소 측정표를 재구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사례 분석을 구성하여 콜라보레 이션 팝업스토어를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콜라보레이션 팝업스토어의 몰입 요소는 전달성, 집중성, 공감성, 방문구조, 참 여성, 안정성 순으로 나타났으며, 모든 사례에서 전달성이 강조되었다. 그리고 참여성은 개인 소비자가 매장을 방문해도 충 분한 경험을 제공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결론적으로, 콜라보레이션 팝업스토어는 공간의 콘셉트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명 확히 전달해야 하며, 자기 보상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개인 소비자도 충분한 경험을 얻을 수 있도록 고려해야 한다. 이 연구는 향후 콜라보레이션 팝업스토어 문화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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