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빈 (우송대학교 테크노미디어 융합학부)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82권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79 - 9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시장의 주 소비층으로 성장한 Z세대를 공략하기 위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으로 팝업스토어가 주목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Z세대의 특징적인 소비성향과 팝업스토어의 체험 유형, 브래드 태도 간의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먼저, 문헌 고찰을 통해 팝업스토어의 체험 유형, Z세대 소비 가치, 브랜드 태도 항목을 선정하여 Z 세대에게 설문을 시행하였다. 이를 분석한 결과, Z세대의 소비 가치와 팝업스토어의 체험 유형, 브랜드 태도는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특히, Z세대의 개인 지향적 상품 경험 가치는 팝업스토어의 오락적, 심미적, 일탈적 체험과 높은 영향이 있음이 나타났으며, 브랜드 태도와도 높은 영향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판단의 중심에 자신을 두는 Z세대의 특징이 반영된 것이라 추측된다. 본 연구는 Z세대의 소비 가치와 팝업스토어의 체험, 브랜드 태도의 관계성을 파악하고 세부 항목의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전략으로서 팝업스토어의 체험 구성 마련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