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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팽신 (국립부경대학교) 장청건 (국립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25권 제80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33 - 44 (12page)
DOI
https://doi.org/10.37379/JKSIR.2024.8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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팝업스토어는 독특성과 단기성으로 주목받으며 소비자들에게 특별한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 소비자의 기대에 부응하는 디자인은 소비자의 쇼핑 경험을 높이고 브랜드의 오프라인 스토어 환경을 활성화하고 최적화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브랜드 홍보와 제품 판매에 기여한다. 또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명확히 전달하고 체험성을 강조하여 팝업스토어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객 체험 모듈을 기반으로 팝업스토어를 만드는 공간디자인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성공적인 브랜드 경험을 위한 팝업스토어 브랜딩 전략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먼저, 선행 연구와 문헌 조사의 방법을 통해 슈미트의 체험 마케팅 전략 체험 모듈(SEMS) 이론을 선정하여 체험제공 수단과 체험 모듈의 관계를 명확히 하였다. 둘째, 부산시에 백화점 내 브랜드 팝업스토어 공간디자인의 특징을 정리하고 체험 마케팅의 4가지 체험 요소에 따라 브랜드 팝업스토어 쇼핑 환경의 디자인 특성과 표현 방법을 도출함으로써 팝업스토어 브랜딩 전략을 구축하였다. 마지막으로 소셜 플랫폼에서의 인기 순위에 따라 5가지 사례를 선정하여 모형도를 통해 분석을 진행하였다. 조사 결과에 의하면, 5개 사례 중에서 설화수 팝업스토어가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설화수 팝업스토어는 시각적으로 새로운 브랜드 색상으로 교체했고, 밝고 경쾌한 오렌지색은 브랜드에 활력을 불어넣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장의 게임 코너에서 제품 특유의 향기를 게임에 결합시키고, 감각적 체험 방법을 이용하여 브랜드 터치 포인트(brand touch points)를 증가시켜 게임의 재미를 체험하는 동시에 소비자에게 즐거운 느낌을 준다. 플래그십 스토어와 비교해 보면, 엠블럼 만들기 이벤트를 진행한 킷켓 팝업스토어, 블라인드 박스 에그 트위스팅 머신을 설치한 pokemon STORE in 등, 팝업스토어에는 일상생활의 취미 및 관심사와 관련된 브랜드 관련 활동을 추가해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더 깊이 이해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소비자 참여와 브랜드 공동체적 창조의 효과를 얻었으며, 정서적 체험 측면에서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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