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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몽남 (국립부경대학교) 김성필 (국립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25권 제80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45 - 55 (11page)
DOI
https://doi.org/10.37379/JKSIR.2024.8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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팝업스토어는 새로운 마케팅 및 브랜드 홍보의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인터랙션을 강화하고, 브랜드의 온오프라인 홍보 확장의 핵심 마케팅 도구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소셜미디어와 결합된 팝업스토어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자연스럽게 마케팅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 또한, MZ세대 소비자에게 혁신적인 인터랙션 체험을 제공함으로써 브랜드의 노출과 인지도를 높이고, 한정된 시간과 장소에서 긴박감과 특별한 프로모션을 통해 소비를 촉진한다. 캐릭터 팝업스토어는 캐릭터 IP를 활용한 팝업스토어로서, 일반 팝업스토어와 비교하면 팝업스토어 자체의 특성뿐만 아니라 캐릭터 자체의 특성 또한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체험 마케팅의 5가지 요소와 캐릭터 팝업스토어의 4가지 특성을 총 4곳의 사례를 통해 분석함으로써, 캐릭터 팝업스토어에서의 체험 마케팅의 활용 현황과 향후 동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석의 결과를 보면, 첫째, 캐릭터 팝업스토어에서 체험 마케팅 요소의 적극적인 활용은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매개체로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캐릭터 팝업스토어는 한시성, 신뢰성, 친숙성, 체험성 및 차별성의 5가지 특성을 기반으로 플랫폼의 경험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브랜드 영향력을 높일 수 있다. 둘째, ‘행동’과 ‘신뢰성’은 고객 경험감을 높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행동’은 한시성과 특별 이벤트의 절박함을 통해 고객의 참여도를 높였고, ‘신뢰성’은 브랜드와 고객 간의 감정과 신뢰로 연결돼 브랜드 충성도를 더욱 높였다. 또한, 캐릭터 IP가 가져오는 ‘친숙성’과 ‘차별성’은 소비자와 브랜드 간의 상호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하여 브랜드의 차별화와 시장 매력을 높였다. 캐릭터 팝업스토어의 다양한 특징은 고객의 체험감과 체험 마케팅 효과를 높이는 기능을 한다. 제한된 기간 내에만 행사가 이루어지는 한시성은 고객의 참여 의지를 강화시키며, 신뢰성은 브랜드의 신뢰도와 더불어 고객 충성도를 높인다. 친숙성과 체험성은 고객과의 정서적 연결을 강화하고 브랜드와의 인터랙션을 촉진하며, 차별성은 독특한 디자인과 콘텐츠를 통해 고객의 관심을 끌며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한다. 이러한 특징들이 유기적으로 작용하여 캐릭터 팝업스토어를 체험 마케팅의 효과적인 도구로 만들고, 궁극적으로는 고객의 마음에서 브랜드의 위상과 영향력을 극대화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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