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선욱 (청운대학교 창의융합대학 공간디자인학과)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43 - 5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학교의 물리적 환경은 학생들의 성장과 정서, 인지발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장소로, 학생들의 공간 경험 과정을 통해 지식 전달과 생활방식과 그 공간이 내포하는 문화를 익혀, 사회적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복합적이고 유연한 공간이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미래교육을 위한 학교공간 혁신과 경기도교육청의 학교건축 비전을 담은 설계 공모 입상작 사례를 중심으로 건축계획 및 설계 특징을 도출하여, 앞으로의 학교건축의 디자인 방향을 제언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1. 미래교육 공간과 경기도교육청 학교건축 비전에 관해 선행연구와 문헌을 고찰한다. 2. 2023년도 설계 공모에 입상한 경기도교육청 M중학교의 5개 공모안 사례를 중심으로 배치계획, 공간계획, 입면 디자인으로 구분하여 분석한다. 3. 도출된 특징을 토대로 향후 미래학교의 학교건축 방향을 제언한다. 연구결과 학생 주도 교육에 필요한 새로운 학교건축은 기존의 정형화된 학교건축에서 탈피하여 미래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및 학습 형태 변화에 대응하여 혁신되고 있다. 특히 학교와 내·외부 환경을 적극적으로 고려하고 소통을 시도하는 경기형 특화사업인 학교숲 계획과 실내광장계획은 신축 시 필수로 적용하여, 다양한 철학과 관점을 가진 창의적 공간을 유도함으로써 지금껏 접하지 못한 독특한 디자인 개념들을 선보이고 있다. 결론 공간혁신은 신축학교뿐만 아니라, 대수선 등 리모델링을 통해 모든 학교에 계획들이 적용되어야 한다. 그리고 향후 설계안이 구현되어 학생과 교직원, 지역민에 대한 이용자 평가와 함께 학제적인 관찰과 분석으로 심도 있는 후속 연구가 지속해서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