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갑수 (서울교육대학교) 민미경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29 - 4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1세기 전 세계는 급격한 기후변화로 위기 상황을 맞고 있다. 한편 디지털 분야에서는 우리가 인공지능과 더불어 살아가고 있다고 할 정도로, 인공지능이 우리의 생활 속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사회 환경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서는 미래세대에게 기후변화 교육과 디지털 및 인공지능 역량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2022년도 개정 교육과정에서 기후변화와 디지털 역량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교과를 배우면서 기후변화뿐만 아니라 디지털과 인공지능도 함께 배울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기후변화 교육을 통해 디지털 및 인공지능 역량을 함양도록 하는 융합교육을 위하여, 관련 교과 영역에서의 성취기준들을 분석한다. 대상은 2022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교과이며,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기후변화 교육 영역에서 성취기준별로 디지털 및 인공지능과 관련된 부분을 분석한다. 또한 각 성취기준이 기존 여러 연구에서 정의된 디지털 및 인공지능 소양들을 포함하도록, 성취기준을 재해석하여 기술한다. 본 연구에서 재기술한 성취기준에 따라 교사가 교수학습 자료를 만들어서 교육한다면, 기후변화 교육과 디지털 및 인공지능 교육을 융합하여 실시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