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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나윤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박선영 (서울대학교) 노태희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과학교육학회 한국과학교육학회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44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67 - 17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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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과학 교사들을 대상으로 과학 관련 직업에대한 인식과 진로 교육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중학교 1학년 과학과나의 미래 단원 수업 경험이 있는 과학 교사 64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과학 교사들이 제시한 과학 관련 직업에는 과학적 직업뿐만 아니라 과학을 활용한 직업이 차지하는 비율도상당하였다. 교사가 제시한 과학 관련 직업 중에서 연구직 및 공학기술직이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으며, 교육⋅법률⋅사회복지⋅경찰⋅소방직 및 군인, 보건⋅의료직이 그 뒤를 이었다. 그러나 설치⋅ 정비⋅생산직이 차지하는 비율은 매우 낮았다. 과학 관련 직업에 필요한 능력으로는 일하는 데 필요한 기능, 일하는 방법이 주를 이루었으며, 사회와의 공존은 직업의 종류와 무관하게 대부분 직업에서 가장 낮았다. 과학 관련 진로 교육의 실태를 조사한 결과, 대부분 교사가과학과 나의 미래 단원을 2∼4차시 운영하는 그쳤으며, 일반 과학수업에서도 과학 관련 진로 교육 운영에 할애하는 시간은 많지 않은것으로 나타났다. 자유학기제 상황에서는 8시간 이상 과학 관련 진로교육을 운영한다고 응답한 교사가 상당수 나타났다. 과학과 나의 미래 단원이나 일반 과학 교과 수업 상황 모두 강의법이나 토의⋅토론법, 자율학습법을 주로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자유학기제상황에서는 자원기반 학습이 다른 수업 상황과 비교했을 때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이때 교사들은 전반적으로 미디어 자료를 많이 활용하였고, 교과서나 교사용 지도서의 활용은 예상보다 낮은 비율로 나타났으며, 과학관, 전시관 등에서 배포한 자료를 활용하거나 교육부지원 자료를 활용하는 경우도 나타났다. 교사들은 학생 중심의 과학관련 진로 교육을 실행하고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하는 것을지향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과학 관련 직업과 진로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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