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선주원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39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5 - 3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이 글은 독자가 화자의 언술 전략인 ‘장르 규약의 해체’에 나타난 복합적인 시선과 목소리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것이 화자의 다성성을 타당하게 해석하는 토대가 된다는 관점에서, 장르 규약 해체를 표상하는 서사체를 해석하기 위한 서사교육의 교육내용을 마련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하였다. 방법: 독자가 장르 규약 해체라는 화자의 언술 전략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과정에는 화자의 맥락뿐만 아니라 독자 자신의 다양한 맥락을 객관화하는 반성적 성찰이 수행된다. 또한 독자의 맥락화된 서사 읽기와 반성적 성찰은 서사적 존재로서 그의 정체성을 재구성할 수 있게 하는 윤리적 행위이다. 아울러 서사적 장르 규약 해체의 서사적 의미 읽기, 장르 규약의 해체 이해에 초점을 둔 서사교육 내용 등에 대한 논의는 서사교육의 외연 확장에 기여한다. 결과: 서사교육의 내용은 ‘언술 내용의 독해를 방해하는 언술 전략 이해하기’, ‘화자의 언술 전략에 나타난 이념의 다성성 이해하기’, ‘화자 이념의 다성성 추론하기’, ‘윤리적 반성을 통한 자아 성찰 및 성장 도모하기’ 등이었다. 결론: 제시된 교육내용은 2022 개정 국어과 ‘문학’ 영역에서 강조한 타자 이해, 자아 이해와 성장, 세계 인식의 고양 등을 강조하는 관점과 관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