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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정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역사연구소 史叢(사총) 史叢(사총) 제11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59 - 105 (4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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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청말 통상항체제의 실상을 파악하기 위한 기초 연구의 일환으로서, 1870년대 구강의 해관자료를 분석하여 양선 교역의 실제적 양상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구강의 양선 교역은 상해를 중심으로 한 간접 수입과 수・이출의 특징을 보였으며, 이는 장강의 통상항이 지닌 지정학적 성격에 기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양선으로 이입된 외국상품과 내지산품의 대부분이 구강 및 주변 내지에서 소비되었다는 점에서 내지 수요와의 연동 가능성을 시사한다. 교역 구조는 몇몇 주요 품목에 집중되는 단순한 형태였으며, 상품의 품목별 이입 비율과 이입 추이의 변동은 내지산품에서 더 두드러졌다. 이는 특정 품목의 생산량 증가, 지역적 경기, 기후 환경의 변화 등 다양한 요인에 기인하였으며, 국제교역의 흐름과는 큰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내지산품 이출 교역에서는 내지자본의 영향력과 내지 수요에 기반한 지역적 교역의 성격이 확인되었으며, 민선에서 양선으로의 운송 수단 및 통상항 간 교역 루트의 전환도 일부 나타났다. 다만, 이러한 전환은 절대적이지 않았으며, 상품의 특성이나 세금 회피 등의 이유로 기존 운송 수단 및 교역 루트가 유지되는 현상도 병존하였다. 마지막으로, 1877년 무호의 개항이 구강의 양선 교역에 미친 단기적 영향은 크지 않았으나, 장기적 영향력에 대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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